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방 후드망 기름 간단하게 청소하기

반응형

집안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데 청소하기 까다로운 부분은 아마도 기름때일 것입니다.

특히나 주방 가스레인지나 인덕션 위에 있는 후드에 붙어 있는 망 청소는 청소를 좀 한다 하시는 분들도 까다로워하는 부분입니다. 

실제 망이 2겹이나 3겹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망의 겉을 닦는 것은 그나마 괜찮은데 망과 망사이를 청소한다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실제 우리가 사용하면서 몸에 닿는 부분은 아니지만 한번 청소할 때 깨끗이 해놓는다면 보다 깨끗한 주방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후드망을 간단하게 깨끗이 청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풀어 나가겠습니다.

 

1. 준비물

 1) 기름때 묻은 후드망

 2) 커피보트

 3) 과탄산소다

 4) 후드망을 눕혀 들어갈 수 있는 통(평평하게 들어가야 물을 적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퐁퐁 같은 중성세제나 청소솔도 있으면 좋겠지만 없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준비가 되었다면 바로 청소해 보겠습니다.

 

2. 청소방법

 1) 후드에서 분리해 낸 후드망을 통이나 싱크홀(물이 흘러내려가지 않게 마개로 막을 수 있는)에 넣어 둡니다.

 

 2) 과탄산소다를 종이컵 반컵에서 한 컵정도를 망위에 뿌려줍니다. 

     (오염도가 높다면 1컵정도 그 외에는 반컵정도로도 충분합니다.)

 이때 중성세제 한두 방울도 떨어트려주면 좋습니다.

 

 3) 커피포트에 물을 가득담아 100도까지 펄펄 끓여줍니다. 만약 후드망이 크거나 통이 커서 망 전체가 담기지 않는다면 커피보트 외에 냄비에 물을 더 끓여 동시에 부어줍니다. (과탄산소다는 높은 온도일수록 반응이 좋습니다.)

 

 4) 끓는 물을 후드망이 담길정도까지 부어줍니다. 이때 과탄산소다가 반응하면서 부풀어 오르니 통의 높이는 눕혀있는 후드망보다 높은 것을 사용합니다. 적어도 20cm 이상이면 좋습니다. 과탄산을 많이 사용하고 오염이 많을수록 부풀어 오르는 거품이 많게 됩니다.

 

 5) 반응이 일어나면 거품이 많이 일어납니다. 거품이 꺼질 때까지 기다려 줍니다. 오염이 심하지 않다면 그대로 두어도 충분하지만 오염이 심하다면 청소솔로 한 번씩 훑어 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단 물과 거기에서 나오는 수증기가 뜨거우니 마스크와 고무장갑 착용은 필수입니다. 청소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안전이 가장 중요합니다. 너무 오랜 시간 담겨두면 알루미늄의 변색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6) 거품이 다 꺼지면 과탄산소다의 반응이 다 끝난 것이기에 건져내어 따듯한 물로 헹구어 줍니다. 물론 찬물사용도 가능하지만 오염이 많은 상태라면 반응에서 이탈된 기름찌꺼기들이 다시 굳어 망에 다시 묻게 됩니다. 이때에는 망을 털어 찌꺼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7) 물기를 제거한 후에 재조립하면 됩니다. 

 

* 가끔 후드망 조립을 거꾸로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플라스틱에 누르는 부분이 있는 곳이 아래로 향한 후 한쪽방향을 맞추어 끼고 반대편은 누르는 곳을 눌러 끼운 다음 놓으면 잘 끼워집니다.